절망클럽

드래곤 에이지 2 본문

리뷰

드래곤 에이지 2

달부장 2011. 3. 29. 10:35
반응형

많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니, 플레이 하기 전이시라면 읽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2011년 상반기 가장 기대하던 게임인 드래곤 에이지 2가 Facebook 을 통해 데모 공개 소식을 들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정식판이 공개 되었습니다.


챔피언 Hawke의 모험을 주제로 하고 있는 드래곤 에이지 2는 이전 드래곤 에이지 : 오리진의 많은 시스템들을 대부분 가지고 왔으나 콘솔 버전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인지 많이 간편화 되고, 액션이 강조 되었습니다. 특히 캐릭터의 액션 모션들이 시원스럽게 변한 것이 눈에 띕니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성별과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작 드래곤 에이지 : 오리진 에서 종족, 성별, 직업에 따라 스토리 라인이 바뀌었던 것에 비해 이번에는 직업의 선택에 따라 초반의 동료가 되는 동생이 바뀌는 정도의 변화가 있습니다.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세부적인 사항들이 바뀌는 결과는 있지만 스토리에 크게 변화가 없는 점은 드래곤 에이지 : 오리진 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주인공 캐릭터가 이미 호크라는 인물로 정해져 있어서 인지 자유도는 전작에 미치지 못한다는 느낌이 갖게 합니다.


이번작에서 바뀐 것들을 찾아보면 먼저 동료 방어구의 업그레이드를 들 수 있는데 동료의 방어구가 고정되어 있어 업그레이드 키트를 통해서 성능을 향상 시키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 키트는 상점에서 판매하거나, 각 동료의 Companion Quest 중간에 획득할 수 있는데, 게임진행이 ACT 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전 ACT에서 동료의 업그레이드 키트를 얻지 못한다면 해당 동료의 방어구는 풀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해당 ACT나 Quest 에서 업그레이드 키트를 꼭 얻는 것 좋습니다. Companion Armor 관련 정보


동료와의 호감도 시스템은 이번에 Friendship 과 Rivalry로 바뀌어서 호감도가 높거나 아주 낮을 경우 패시브스킬이 추가 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호감도를 얻기 위해 선물을 주는 것도 이전의 인벤토리 윈도우에서 아이템을 드래그앤 드롭하던 형태에서 간편화되어 선물 아이템을 얻으면 해당 동료의 퀘스트가 추가되어 동료의 집에 가서 대화하면 전달하는 형태가 되었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소소한 재미는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또 야영지의 개념 대신 해당 동료의 거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동료와의 호감도를 높이거나 퀘스트를 위해 각 동료의 집에 들러야 하는 일이 많다는 점도 바뀐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맨스 시스템도 여전히 존재하고 동성애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동성과의 키스가 썩 유쾌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화 선택에 주의를 하셔야 그런 장면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어쩌다 남자 Hawke와 Ander의 키스를 보고 얼마나 놀랬는지 모릅니다.


주인공의 동료였던 Varric의 회상을 통해 진행되는 게임은 크게 세 개의 ACT로 구성되어 있는데 딥로드 탐험으로 마무리 되는 ACT 1과 쿠나리 와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ACT 2, 마지막으로 마법사와 템플러와의 갈등과 관련된 ACT 3로 나뉘어 집니다.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어느 편에 서게 되지만 결말은 비슷하게 진행되지만 각 동료의 호감도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동료에서 나가는 일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Isabela의 경우 ACT 2 에서 선택에 따라 도망쳐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충 대충 3회차 플레이를 마친 뒤의 몇 가지 팁과 스포일러를 적자면


1. 대화 이전에 세이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퀵 세이브도 좋긴 하지만 이벤트에 따라 덮어 씌우는 경우도 있으므로 큰 전투나 대화 이전에는 세이브를 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2. 딥로드 탐험에 동생을 데려갈 경우 (Bethany의 경우는 확인했지만 Carver의 경우는 모르겠습니다.) Ander가 파티에 있으면, 감염되어 죽지 않고 그레이 워든이 됩니다. 그레이 워든이 된 동생은 마지막 결전에서 동료로 합류합니다.



3. 로맨스 업적은 마지막 결전 전 모든 동료들이 모여 있는 상황이 있는데 (위의 이미지 참조), 여기서 대화를 나누어야 키스 이벤트와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Isabela와 로맨스를 진행했는데도 업적이 풀리지 않아 어째서 인가 했는데, 이 대화를 통한 이벤트를 보지 않아서 였습니다.


4. Aveline의 경우 ACT 3 의 아머 업그레이드 키트가 버그 때문에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5. 동료의 Friendship은 최고치가 되면 떨어지지 않으므로 특정 동료의 호감도를 높이고자 할 때 최고치에 이른 동료를 같이 데리고 다니면 다른 동료의 호감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6. 데모 플레이 완료와 Facebook 의 Dragon Age Legend 라는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추가 아이템이 있습니다.


7. 게임 중에 등장하는 활들은 주인공이 사용하지 않거나, 동료로 Sebastian 이 없을 경우는 쓸 수 있는 캐릭터가 아무도 없습니다. Varric이 석궁을 쓰지만 그의 무기는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 되는 형태라 게임 내에서도 석궁 아이템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8. 로맨스 상태일 경우 동료가 입고 있는 갑옷이 변화합니다. Isabela 의 경우 검은색 코르셋과 어깨와 팔 장식이 바뀌는 작은 변화라 눈치채기 쉽지 않았지만 Merrill의 경우는 눈에 띄게 바뀝니다.


플레이 하면서 느낀 점이나 전작에 비해 바뀐 점들을 두서 없이 늘어 놓은 것 같습니다. 전작 드래곤 에이지 : 오리진을 워낙 재미있게 플레이 했기 때문인지 나아진 점보다는 실망스러운 점이 많지만 추가 DLC를 통해 어떤 새로운 이야기가 진행될지 기대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1.01 패치가 됐지만 몇 몇 버그도 존재하는 것 같은데 이런 점도 빨리 수정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참자 - 히가시노 게이고  (0) 2011.05.07
일러스트스튜디오 연습  (0) 2011.03.29
사진 모사  (0) 2011.02.20
District 9  (0) 2009.11.03
히노 히데시의 걸작 호러 단편 시리즈  (0) 2005.08.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