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클럽

아버지, 주민번호 도용 당하시다. 본문

잡념과 공상

아버지, 주민번호 도용 당하시다.

달부장 2005. 12. 24. 16:59
반응형
오늘 어머니께서 전화 요금이 이상하게 많이 나왔다고 하시며 요금 명세서를 내미셨다. 뭔가하고 들여다보니 내역 중에 컨텐츠료 5만원이 추가 되어 평소보다 몇 배 많은 요금이 청구된 것이었다. 어머니께선 내가 쓴 거 아니냐고 하셨지만 전화 결재를 이용할 일도 없었고 혹 있었다고 해도 핸드폰으로 결재하지 가게 전화로 결재할 일은 없었기 때문에 혹시나 하고 동생에게 전화를 해 봤는데 동생도 마찬가지로 전화결재를 이용한 일이 없었다. 요게 어찌 된 일인가 싶어 명세서에 나와 있는 소프트가족에 접속해 이용내역을 확인 하려고 했더니 가입을 해야 한다고 해서 내키지 않았지만 가입하고 내역을 확인했는데 11월 22일 한코인으로 5만원이 결재 되었다고 나와 있었다. 한코인! 예전에 포커나 고스톱을 하긴 했지만 현금 충전해 본 일은 없었고 또 굉장히 오래된 일이었다.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되었나 하고 의심하며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질문을 남기기로 했는데 올라온 글들을 보니 거의 대부분이 사용하지 않은 요금이 청구되었다는 글이었다. 그 곳에 글을 남기고 다른 질문들에 달린 답변에 자세한 문의는 한게임으로 하라고 나와 있어서 문의센터로 전화를 해보니 결재정보 도용 피해 확인원과 주민등록증 사본, 납부 영수증 등을 팩스로 보내면 환불을 해 준다고 녹음된 메시지가 나왔다. 어머니께 상황을 알려드리고 소프트 가족 쪽의 답변을 기다렸다. 잠시 후 결재한 사람의 아이디와 한코인을 구입했다는 내용이 적힌 답글을 확인한 뒤 어떻게 된 건가하고 한코인의 전화 결재 방법을 확인했는데 전화번호, 가입자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앞에 입력한 전화번호의 전화로 승인 전화를 하면 결재되는 방식이었다. 가게 전화가 아버지 명의로 가입되어 있었으니 누군가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는 사람이 결재시에 우리집 전화를 이용했다는 말이 되길래 어머니께 한 달전 쯤 혹시 가게 전화를 이용한 사람이 없냐고 여쭤봤더니 한참 생각하시더니 겨우 생각해 내셨다. 이십대 중반 정도 되는 남자가 전화를 쓴 일이 있는데 통화가 안 된다고 한참 전화를 하다 나갔다는 것이었다. 대충 짐작은 가는데 아버지 주민등록번호를 어떻게 알았는지 알 수 없었다. 우리 가게에 와서 승인을 하려면 미리 아버지 주민등록번호를 알아내서 컴퓨터에서 입력한 뒤에 가게 전화를 이용했을 텐데 말이다. 그러다 가게 벽에 붙어 있는 사업자 등록증에 아버지 주민등록번호가 나와 있는게 보였다. 그 것을 보고 했다면 한 사람은 컴퓨터 앞에 있고 다른 한 사람은 가게에서 전화를 했다는 말이 된다. 늦었지만 사업자 등록증의 주민등록번호가 나와있는 부분을 가려 놓고 대충 상황을 부모님들께 말씀 드렸다. 그리고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 해야 하지 않겠냐 말씀 드렸더니 두 분은 내키지 않는 눈치다. 환불 받을 수 있으면 됐지 신고까지 할 필요 있나고 하시길래 그냥 잠자코 있었지만 순진한 노인네들 속여 먹은 그 놈을 그냥 놔둬선 안 될것 같다. 노인네들이라 잘 모르고 소액이라 그냥 넘어갈거라 생각해서 저질렀을거란 생각을 하니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 어쨌든 상황 파악이 되었으니 환불 관련 서류를 보내고 (이것도 납입 영수증이 첨부되어야 해서 시간이 꽤 걸릴것 같다.) 신고에 대해선 부모님과 좀 더 이야기를 나눠봐야 겠다.
일을 당하고 나니 전화결재가 너무 허술한 게 아닌가 생각된다. 사이트에 수 많은 피해사례가 올라와 있는데 다른 방식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확인전화 하나 만으로 승인이 되는건 일반 가정에서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점포에서는 위험성이 많다. 손님이 전화 한 통하자고 하는데 안된다고 할 수도 없고 말이다. (뭐 나쁜마음 먹고 달려드는 사람 막기가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그 쪽에서 확인 전화를 다시 주던가 아니면 다른 장치를 더 만들어 피해를 줄여야 할 것 같다. 물론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관리도 철저히 하고 말이다. 혹시 가게 하시는 분들 은 이런일 당하시기 전에 사업자 등록증 같은 곳에 주민등록번호가 노출 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시길......
(주민등록번호 도용으로 인해 피해자가 금전적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3년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란다.)
반응형

'잡념과 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0) 2007.11.05
[SF] 늑대들을 위한 진혼곡  (0) 2005.12.24
사이코 아이디~어!  (0) 2005.12.24
인터뷰 기사를 보다가  (0) 2005.09.23
블로깅을 하다보니  (0) 2005.09.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