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클럽

LOG File :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밤 본문

잡념과 공상

LOG File :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밤

달부장 2005. 4. 7. 05:20
반응형

LOGFile:컴퓨터게임을즐기는밤


예전에대학교졸업반시절에전공과목교수님께서발표식수업을진행하신적이있었다.몇개의조(組)로나누어한조가두시간정도의시간을준비한발표자료를가지고진행하는방식이었는데주제가자유였기때문에내가속했던조는몇주를고민하다가결국컴퓨터게임을주제로선정했었다.뭐항상있는일이지만주제선정에큰소리를내던사람들은정작자료수집에서는쏙빠져버리고결국학점이궁한나와몇몇의친구가자료수집이며프레젠테이션자료까지만들게되었고가위바위보로정한발표자선정에서결국에내가뽑혀버리고말았다.
단상에올라가두시간을어떻게버텼는지긴장해서땀이가득찬손을꼭쥐고떨리는목소리로발표를마치고


“질문있으십니까?”
라는말을했을때맨뒷자리에앉아듣고계시던교수님의질문이들려왔다.
“자네는게임의중요한기능중의하나로여가를즐기거나스트레스를해소하는기능이있다고하는데실제로자네는게임을하면서스트레스가해소되던가?”
물론이런질문을받았을때아무렇지도않은듯
“네!”
라고큰소리도대답했었다면좋았을테지만난반대로
“스트레스가더쌓였습니다!”


라고대답해버리고말았다.그대답에여기저기같은과목을수강하는후배와동기들의킥킥거리는웃음소리가들려오고교수님도웃으시며더이상질문을하지않으셨다.실제로나는게임을하며꽤스트레스를받는편이다.나이지긋한어르신들께서들으신다면그런어린아이장난같은것을스트레스까지받아가면서어째서하는지알수없다고하실지모르겠지만그스트레스라는게바둑이나체스같은보드형게임에서받는스트레스와비슷하다고하면조금이해가되실지모르겠다.하지만그런스트레스는막혀있던게임의진행이풀리는순간이나길었던게임의마지막순간을볼때사라지는것이기때문에나중의성취를가중시켜주는말하자면게임내의또다른요소라고할수있다.간단히이런스트레스는긍정적성격의스트레스라고할수있을것같다.이것이없었다면게임은게임이아니었을테니까말이다.그런데내가교수님의대답에스트레스를받는다고대답한것은이런긍정적성격의스트레스만을두고이야기한것이아니었다.바로게임내의대인관계에서오는스트레스가그것인데이것은꽤나심각하고지독하며때때로욕을내뱉게하는치명적인것이라할수있다.
게임내의대인관계라는것은우리나라가세계적으로앞서나간다는온라인게임에서의문제로그동안내가경험했던게임에서경험해보지않은적없을정도로흔하다.뭐여러사례들이있겠지만대부분은게임을즐기는사용자간의감정싸움이대부분이다.험악한욕설이채팅창에오가는것을보면옆에서보고있는사람들도한마디거들어편을지어싸우는지경에이르기도하고한쪽에선또“게임은게임일뿐인데그냥즐기세요!”라고점잖게말리는사람이등장하기도한다.이러다보면게임을하면서찝찝한기분지울수없고어쩐지자신이더러운곳에괜히몸을담고있는것은아닌가하는생각이들어게임을포기해버린다.외국의온라인게임도별반다르지않아서채팅창에올라오는욕지기들을보고있으면어디를가나똑같구나하는생각을하게된다.
얼굴이보이지않는다는이유하나만으로그토록가볍게행동할수있는것일까?처음보는사람에게어떻게저리험한말을내뱉을수있을까?궁금하기까지한다.물론대부분의사람들이그렇다는것은아니지만게임내에서훨씬사람들이가벼워지는것은사실인것같다.
내가이렇게온라인게임이주는스트레스를성토하면서도그것을끊지못하는것은왜일까.사실,좋은게임에는영화못지않은감동이있고코미디프로못지않은유머가있으며좋은책에서나얻을수있는지식이숨어있기때문이다.내어린시절의밤을지배했던‘삼국지’와‘원숭이섬의비밀’같은게임들이이제다커버린나를아직도지배하고있기때문이기도하다.예전의2차원일색이던게임이3차원공간을지나네트워크로연결되어사람과사람이만나는제3의사회가되어버린지금,어쩌면게임뿐아니라게임을즐기는사용자까지도좋은게임을평가하는기준이되는것은아닌지모르겠다.
반응형

'잡념과 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고의 과정  (0) 2005.04.18
이라크 전의 스나이퍼  (0) 2005.04.09
"어떤 멸종"이 가작으로 뽑혔습니다.  (1) 2005.03.25
Nessun Dorma  (0) 2005.03.22
El Reloj (시계)  (0) 2005.03.22
Comments